전남여성가족재단,여성폭력 방지 이웃연대 액션플랜 수립 워크숍 개최

김정훈 기자

2020-08-07 06:59:38

전남여성가족재단은 여성가족부 주최 '2020 대한민국 성평등 포럼' 협력사업으로 전남 여성폭력 방지 이웃연대 액션플랜 수립 워크숍을 지난 5일 개최했다/사진=전남여성가족재단
전남여성가족재단은 여성가족부 주최 '2020 대한민국 성평등 포럼' 협력사업으로 전남 여성폭력 방지 이웃연대 액션플랜 수립 워크숍을 지난 5일 개최했다/사진=전남여성가족재단
[빅데이터뉴스 김정훈 기자]
전남여성가족재단(원장 안경주)은 여성가족부 주최 '2020 대한민국 성평등 포럼' 협력사업으로 전남 여성폭력 방지 이웃연대 액션플랜 수립 워크숍을 지난 5일 개최했다고 6일 밝혔다.

여성가족부는 올해 북경행동강령 채택 25주년 및 여성‧평화‧안보에 대한 유엔안보리결의안 1325호 채택 20주년으로, 성평등 의제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도를 높이고 한국이 글로벌 리더십을 확보하도록 기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기념사업은 국제회의 '2020 대한민국 성평등 포럼' 개최 다음달 3~4일 양일간 지역단위 액션플랫폼 구성‧운영, 시민사회 협력사업, 연구사업으로 구성된다.

지역단위 액션플랫폼은 성평등 관련 국제규범 이행을 위해 지역 차원의 정책의제와 과제들을 다차원적으로 발굴하고자 전국 여성‧가족정책연구 출연기관과의 협업으로 추진되는 사업이다.

전남여성가족재단은 포럼 주제인 ‘성평등과 코로나19’에 부합하는 지역 의제로 ‘여성폭력 근절’을 선정하고, 지역공동체 기반의 여성폭력 방지 행동계획(Action Plan)을 수립해 지역사회에 공유하고자 워크숍을 개최했다.

아울러 전남 여성폭력 방지 이웃연대 액션플랜 수립 워크숍 에서는 '미투운동과 함께하는 전남시민행동' 박현숙 공동대표의 ‘미투 이후 전남 반성폭력운동의 성과와 과제’ 발표와 “순천시 여성친화도시 시민참여단”권애임 대표의 ‘여성친화도시 시민참여단 활동의 성과와 과제’발표 후 전남여성가족재단 위라겸 연구원의 ‘전남 여성폭력 방지 이웃연대 액션플랜(안)’ 발표에 이어 참가자들의 자유토론이 진행됐다.

워크숍에는 김종분 전라남도 여성가족정책관, 시‧군 여성친화도시 및 여성폭력 대응 정책 담당 공무원, 여성친화도시 시민참여단, 성별영향평가 컨설턴트, 여성인권단체 상담원 등이 참석해 여성폭력 방지와 관련한 지역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향후 지역주민과 유관 기관, 시민사회단체의 협업을 통해, 마을공동체를 기반으로 이웃과 함께 여성폭력을 근절할 수 있는 전략을 토론하고 이웃연대 액션플랜을 수립했다.

전남여성가족재단 안경주 원장은 “여성폭력 없는 지역사회 실현을 위해 이웃연대 액션플랜을 보다 구체화하고, 정책연구와 교육‧사업, 교류활동으로 힘을 보태겠다”고 밝혔다.

김정훈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