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브랜드평판 9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고려대... 2위 한양대, 3위 연세대 順

김수아 기자

2020-09-04 09:38:34

대학교 브랜드평판 9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고려대... 2위 한양대, 3위 연세대 順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대학교 브랜드평판 2020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고려대, 2위 한양대, 3위 연세대 순으로 분석됐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대학교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대학교 브랜드평판 분석은 2020년 8월 3일부터 2020년 9월 3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99,107,884개를 분석했다. 지난 2020년 8월 대학교 브랜드 빅데이터 104,740,630개와 비교하면 5.38%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대학교 브랜드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디지털 행태를 평판 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한국브랜드모니터 소비자위원이 진행한 채널평가도 포함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를 측정할 수 있다.


대학교 브랜드평판 9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고려대... 2위 한양대, 3위 연세대 順
2020년 9월 대학교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고려대, 한양대, 연세대, 서울대, 경희대, 부산대, KAIST, 중앙대, 가천대, 한국외대, 건국대, 성신여대, 동국대, 명지대, 경북대, 단국대, 이화여대, 성균관대, 아주대, 충남대, 인하대, 서울여대, 세종대, 국민대, 전북대, 경기대, 서강대, 숭실대, 전남대, 영남대 순으로 분석됐다.​​

대학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고려대 브랜드는 참여지수 1,117,010 미디어지수 556,658 소통지수 1,154,442 커뮤니티지수 258,2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86,376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831,325와 비교하면 19.44% 하락했다.​​

2위, 한양대 브랜드는 참여지수 1,548,888 미디어지수 341,052 소통지수 873,716 커뮤니티지수 212,8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76,508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283,585와 비교하면 9.35% 하락했다.​​

3위, 연세대 브랜드는 참여지수 1,096,211 미디어지수 535,913 소통지수 1,065,142 커뮤니티지수 262,74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60,014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918,151과 비교하면 24.45% 하락했다.

4위, 서울대 브랜드는 참여지수 1,086,424 미디어지수 477,596 소통지수 1,077,747 커뮤니티지수 304,37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46,143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818,540과 비교하면 22.85% 하락했다.

5위, 경희대 브랜드는 참여지수1,372,711 미디어지수 258,338 소통지수 936,117 커뮤니티지수 171,5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38,735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303,745와 비교하면 17.10% 하락했다.


대학교 브랜드평판 9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고려대... 2위 한양대, 3위 연세대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9월 대학교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고려대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해보니 지난 2020년 8월 대학교 브랜드 빅데이터 104,740,630개와 비교하면 5.38% 줄어들었다.​​​​​​​​​​​​​​ ​​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0.16% 상승, 브랜드이슈 2.12% 상승, 브랜드소통 54.13% 하락, 브랜드확산 0.47% 하락했다."라고 빅데이터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대학교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8월 3일부터 2020년 9월 3일까지의 대학교 브랜드 100개 빅데이터 분석 결과다.​​

이번에 분석한 대학교 브랜드 100개는 고려대, 한양대, 연세대, 서울대, 경희대, 부산대, KAIST, 중앙대, 가천대, 한국외대, 건국대, 성신여대, 동국대, 명지대, 경북대, 단국대, 이화여대, 성균관대, 아주대, 충남대, 인하대, 서울여대, 세종대, 국민대, 전북대, 경기대, 서강대, 숭실대, 전남대, 영남대, 충북대, 광운대, 강원대, 인천대, 대구대, 숙명여대, 홍익대, 서울시립대, 한성대, 공주대 , 서울교대, 순천향대, 상명대, 수원대, 백석대, 서경대, 경찰대, 가톨릭대, 동덕여대, 서울과학기술대, 한남대, 한림대, 호서대, 선문대, 을지대, 삼육대, 덕성여대, 건양대, 청주대, 한서대, 한세대, 대진대, 대전대, 배재대, 강남대, 경인교대, 남서울대, 용인대, 우송대, 군산대, 상지대, 중부대, 안양대, 한국산업기술대, 경동대, 청주교대, 한밭대, 평택대, 한경대, 한국항공대, 세명대, 춘천교대, 한국기술교대, 강릉원주대, 목원대, 공주교대, 협성대, 한국교통대, 유원대, 가야대, 중원대, 가톨릭관동대, 한국체육대, 한국교원대, 나사렛대, 한라대, 인천가톨릭대, 금강대, 차의과학대, 추계예술대 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