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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누 브랜드평판 3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도브 비누... 2위 아이보리 비누, 3위 동구밭 비누 順

기사입력 : 2021-03-22 08:3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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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비누 브랜드평판 2021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도브 비누 2위 아이보리 비누 3위 동구밭 비누 순으로 분석됐다.

비누는 몸이나 옷에 묻은 때나 얼룩 따위를 씻어 내거나 뺄 때 쓰는 세정제. 고급 지방산의 알칼리 금속염을 주성분으로 만들며, 물에 녹으면 거품이 일어나고 미끈미끈하다. 비누 분자의 한쪽은 물에 잘 녹고, 다른 한쪽은 기름에 잘 녹는다. 비누칠을 하면 기름때에 비누 분자가 붙고 물로 씻어낼 때 비누 분자가 물에 녹아 들어가며 기름때까지 떨어져 나오는 과정에서 기름에 흡착됐던 세균이 기름과 함께 쓸려나가면서 세균 제거 효과가 발생하게 된다. 비누의 대중화는 인류의 수명을 20년 늘린 획기적인 발명으로 꼽힌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함께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비누 브랜드 25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1년 2월 22일부터 2021년 3월 22일까지의 비누 브랜드 빅데이터 6,735,957개를 분석했다. 지난 2월 비누 브랜드 빅데이터 10,816,434개와 비교하면 37.72%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비누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비누 브랜드평가지표에는 신제품런칭센터의 브랜드에 대한 채널 평가도 포함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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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3월 비누 브랜드평판 순위는 도브, 아이보리, 동구밭, 러쉬, 다이알, 헤라, 라벨영, 해피바스, 무궁화, 온더바디, 라노아, 네스티단테, 빅토리아, 럭스, 뱅네프생토노레, 라사본느리드니옹, 맘미라클, 시드물, 두보레, 바이오티크, 알키미아, 라이스데이, 닥터데이즈, 미자인, 오릭스 순으로 분석됐다.

비누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도브 비누 브랜드는 참여지수 647,123 소통지수 389,723 커뮤니티지수 403,20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40,048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186,826과 비교하면 34.15% 하락했다.

​2위, 아이보리 비누 브랜드는 참여지수 228,320 소통지수 231,593 커뮤니티지수 256,0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15,985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288,507과 비교하면 40.52% 하락했다.

​3위, 동구밭 비누 브랜드는 참여지수 96,050 소통지수 263,651 커뮤니티지수 206,48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66,187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677,986과 비교하면 66.26% 하락했다.

​4위, 러쉬 비누 브랜드는 참여지수 195,334 소통지수 174,857 커뮤니티지수 143,5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3,740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776,733과 비교하면 33.86% 하락했다.

​5위, 다이알 비누 브랜드는 참여지수 348,625 소통지수 29,883 커뮤니티지수 51,664이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0,172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748,739와 비교하면 42.55% 하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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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3월 비누 브랜드 분석결과, 도브 비누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비누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 보니 지난 2월 비누 브랜드 빅데이터 10,816,434개와 비교하면 37.72%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22.23% 하락, 브랜드 소통 43.23% 하락, 브랜드 확산 46.61%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비누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도브 브랜드는 1955년 미국에서 첫 발매되어 1990년대의 비누의 아이콘이자 90년대를 대표하는 상징적인 상품이다. 2019년 현재까지도 세계 150여국의 국가에서 판매되고 있다. 특유의 크림향과 뛰어난 보습력을 장점이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비누 브랜드평판지수는 2021년 2월 22일부터 2021년 3월 22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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