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30개 커피전문점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 달간 소비자들의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다. 2021년 6월 6일부터 2021년 7월 6일까지의 커피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0,169,09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측정했다. 지난 2021년 6월 브랜드 빅데이터 9,269,407개와 비교해보면 9.71%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2021년 7월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 메가커피, 이디야, 빽다방, 커피빈, 폴바셋, 파스쿠찌, 할리스, 엔제리너스, 카페베네, 탐앤탐스, 커피베이, 달콤커피, 커피나무, 커피에반하다, 만랩커피, 매머드커피, 드롭탑, 셀렉토커피, 커피스미스, 커피명가, 더카페, 커피마마, 토프레소, 빈스빈스, 더착한커피, 그라찌에, 전광수커피, 카페보니또 순이었다.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스타벅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862,608 미디어지수 560,562 소통지수 787,620 커뮤니티지수 613,816 사회공헌지수 94,20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18,805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709,707과 비교하면 5.64% 상승했다.
2위, 투썸플레이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735,004 미디어지수 229,217 소통지수 173,535 커뮤니티지수 155,663 사회공헌지수 28,49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21,916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190,910과 비교하면 11.00% 상승했다.
3위, 메가커피 브랜드는 참여지수 621,019 미디어지수 177,666 소통지수 97,549 커뮤니티지수 126,871 사회공헌지수 39,65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62,764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864,645과 비교하면 22.91% 상승했다.
4위, 이디야 브랜드는 참여지수 277,718 미디어지수 88,882 소통지수 153,111 커뮤니티지수 71,371 사회공헌지수 46,26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37,348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720,242와 비교하면 11.51% 상승했다.
5위, 빽다방 브랜드는 참여지수 262,782 미디어지수 78,177 소통지수 71,969 커뮤니티지수 57,248 사회공헌지수 13,0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3,178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476,096과 비교하면 1.49%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7월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스타벅스 브랜드가 1위로 기록됐다. 커피 전문점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하면 지난 2021년 6월 브랜드 빅데이터 9,269,407개와 비교해보면 9.71% 증가했다. 빅데이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26% 상승, 브랜드이슈 20.01% 하락, 브랜드소통 13.70% 상승, 브랜드확산 12.10% 상승, 브랜드공헌 0.72%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을 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커피전문점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1년 6월 6일부터 2021년 7월 6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