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1년 6월 16일부터 2021년 7월 16일까지 건설회사 브랜드 30개의 빅데이터 24,023,50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과 커뮤니티 지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비율을 측정했다. 지난 2021년 6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30,817,825개와 비교해보면 22.05%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은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치는 알고리즘을 찾아내서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2021년 7월 순위는 현대건설, 삼성물산, GS건설, 현대산업개발, 호반건설, 일성건설, 포스코건설, 금호건설, 동부건설, 서희건설, 태영건설, 코오롱글로벌, SK건설, 남광토건, 한화건설, 롯데건설, 계룡건설, 신세계건설, 부영, 신원종합개발, 두산건설, KCC건설, 대우건설, 동문건설, DL이앤씨, 쌍용건설, 한신공영, 남화토건, 성지건설, 이테크건설 순으로 분석됐다.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건설 ( 대표 윤영준 ) 브랜드는 참여지수 552,672 미디어지수 996,621 소통지수 972,970 커뮤니티지수 1,243,835 사회공헌지수 385,1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51,207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4,248,051과 비교하면 2.28% 하락했다.
2위, 삼성물산 ( 대표 고정석, 오세철, 한승환 ) 브랜드는 참여지수 350,208 미디어지수 804,550 소통지수 913,235 커뮤니티지수 956,656 사회공헌지수 438,91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63,565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409,361과 비교하면 1.59% 상승했다.
3위, GS건설 ( 대표 허창수, 임병용 ) 브랜드는 참여지수 189,792 미디어지수 453,677 소통지수 369,581 커뮤니티지수 829,096 사회공헌지수 334,94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77,090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698,677과 비교하면 19.33% 하락했다.
4위, 현대산업개발 ( 대표 권순호, 정경구 ) 브랜드는 참여지수 63,360 미디어지수 241,528 소통지수 141,891 커뮤니티지수 720,985 사회공헌지수 336,4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04,243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534,750과 비교하면 181.30% 상승했다.
5위, 호반건설 ( 대표 박철희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8,736 미디어지수 177,519 소통지수 187,462 커뮤니티지수 373,297 사회공헌지수 262,12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29,134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835,922와 비교하면 35.08%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7월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현대건설 ( 대표 윤영준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건설회사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021년 6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30,817,825개와 비교해보면 22.05%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7.82% 하락, 브랜드이슈 31.11% 하락, 브랜드소통 50.14% 하락, 브랜드확산 50.86% 상승, 브랜드공헌 35.40% 상승했다. 건설회사 브랜드 카테고리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53.01%로 분석됐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의 변화량을 파악하고 있다. 이번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현대건설, 대우건설, 삼성물산, GS건설, 포스코건설, 대림산업, 롯데건설, SK건설, 한화건설, 호반건설, 서희건설, 동부건설, 두산건설, 코오롱글로벌, 금호건설, 계룡건설, 현대산업개발, 태영건설, 쌍용건설, 한신공영, KCC건설, 남광토건, 부영, 신세계건설, 일성건설, 신원종합개발, 이테크건설, 남화토건, 동문건설, 성지건설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