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9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포스코... 2위 아주스틸, 3위 동국제강 順

김수아 기자

2021-09-03 08:50:14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9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포스코... 2위 아주스틸, 3위 동국제강 順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1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포스코 2위 아주스틸 3위 동국제강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철강 상장기업 47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1년 8월 3일부터 2021년 9월 3일까지의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4,203,01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8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506,613개와 비교하면 2.96%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9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포스코... 2위 아주스틸, 3위 동국제강 順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1년 9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포스코, 아주스틸, 동국제강, 현대제철, 한국선재, KG ETS, 경남스틸, KG동부제철, 휴먼엔, 세아베스틸, 포스코엠텍, 동양철관, 대한제강, 한국철강, 영흥, TCC스틸, 동국S&C, 고려제강, 세아제강, 부국철강, 동일철강, 제일제강, 한국주철관, 하이스틸, 조선선재, 동양에스텍, 대동스틸, 유에스티, 휴스틸, 문배철강 순이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포스코 ( 대표 최정우, 김학동, 전중선 ) 브랜드는 참여지수 276,834 미디어지수 735,951 소통지수 837,367 커뮤니티지수 737,363 시장지수 3,465,410 사회공헌지수 74,2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127,222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6,567,302와 비교하면 6.70% 하락했다.

2위, 아주스틸 ( 대표 이학연 ) 브랜드는 참여지수 688,538 미디어지수 710,199 소통지수 764,401 커뮤니티지수 679,811 시장지수 85,100 사회공헌지수 2,7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30,804로 분석됐다. 아주스틸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에 새롭게 포함됐다.

3위, 동국제강 ( 대표 장세욱, 김연극 ) 브랜드는 참여지수 235,361 미디어지수 515,253 소통지수 462,387 커뮤니티지수 307,161 시장지수 226,919 사회공헌지수 16,5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63,593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001,664와 비교하면 11.89% 하락했다.
4위, 현대제철 ( 대표 안동일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5,663 미디어지수 205,826 소통지수 246,379 커뮤니티지수 252,189 시장지수 788,610 사회공헌지수 11,01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19,684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793,794 와 비교하면 57.31% 하락했다.

5위, 한국선재 ( 대표 이제훈 ) 브랜드는 참여지수 190,017 미디어지수 388,703 소통지수 349,801 커뮤니티지수 379,786 시장지수 26,121 사회공헌지수 16,37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50,799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61,700과 비교하면 273.46% 상승했다.

​​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9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포스코... 2위 아주스틸, 3위 동국제강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9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포스코 ( 대표 최정우, 김학동, 전중선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포스코 브랜드는 열연, 냉연, 스테인리스 등 철강재를 단일 사업장 규모로 세계 최대 규모인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에서 생산하고 있다. 매출은 철강부문 49.18%, 무역부문 34.14%, E&C부문 11.56%, 기타부문 5.12%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 보니 지난 8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506,613개와 비교하면 2.96%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4.42% 상승, 브랜드 이슈 1.79% 하락, 브랜드 소통 1.24% 상승, 브랜드확산 5.21% 상승, 브랜드 시장 1.97% 상승, 브랜드 공헌 1.36%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1년 9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1년 8월 3일부터 2021년 9월 3일까지의 47개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2021년 9월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진행한 47개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는 포스코, 아주스틸, 동국제강, 현대제철, 한국선재, KG ETS, 경남스틸, KG동부제철, 휴먼엔, 세아베스틸, 포스코엠텍, 동양철관, 대한제강, 한국철강, 영흥, TCC스틸, 동국S&C, 고려제강, 세아제강, 부국철강, 동일철강, 제일제강, 한국주철관, 하이스틸, 조선선재, 동양에스텍, 대동스틸, 유에스티, 휴스틸, 문배철강, 동국산업, 한국특수형강, 한일철강, 금강철강, 한국주강, 동일제강, 삼현철강, 동일산업, NI스틸, DSR제강, 화인베스틸, 세아특수강, 대창스틸, 원일특강, 광진실업, 대호특수강, 만호제강 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