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 만두, 피자, 떡볶이, 샐러드, 갈비, 파스타 순으로 조사됐다.
2일 본지는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 해 1월1일부터 12월31일까지 12개월간 임의 선정한 주요 42개 음식 메뉴를 대상으로 온라인에 게재된 포스팅 수를 전수 조사했다.
조사대상 음식 메뉴는 포스팅 수 순으로 △치킨 △만두 △피자 △떡볶이 △샐러드 △갈비 △파스타 △국수 △튀김 △볶음밥 △김밥 △삼겹살 △샌드위치 △우동 △마라탕 △곱창 △초밥 △짜장 △햄버거 △불고기 △짬뽕 △돈까스 △칼국수 △냉면 △덮밥 △국밥 △비빔밥 △족발 △된장찌개 △김치찌개 △탕수육 △보쌈 △해장국 △삼계탕 △육개장 △부대찌개 △감자탕 △청국장 △순두부찌개 △찐빵 △설렁탕 △아구찜 등 42개 메뉴이다.
이들 42개 메뉴중 한 해 동안 온라인 포스팅 수가 총100만건 이상인 음식은 총 27개였다.
27개 메뉴를 포함, 톱 30 메뉴의 정보량을 살펴보면 '치킨'이 773만3,520건으로 다른 메뉴들에 비해 압도적인 1위를 기록했다.
이어 △만두 452만6,306건 △피자 440만112건 △떡볶이 425만3,356건 △샐러드 417만8,344건 △갈비 409만571건 △파스타 362만8,010건 △국수 326만9,121건 △튀김 322만6,356건 △볶음밥 249만3,052건 △김밥 246만9,586건 △삼겹살 239만8,078 △샌드위치 224만7,879건 △우동 221만6,404건 △마라탕 211만3,120건 △곱창 171만8,452건 △초밥 169만4,710건△짜장 168만1,190건 △햄버거 167만3,546건 △불고기 160만5,744건 △짬뽕 158만9,355건 △돈까스 141만6,175건 △칼국수 138만3,652건 △냉면 129만4,675건 △덮밥 125만9,242건 △국밥 124만1,347건 △비빔밥 119만4,806 건 △족발 91만3,102건 △된장찌개 86만6,095건 △김치찌개 81만8,447건 순이었다.
톱 30 가운데 한식 메뉴가 △떡볶이 △갈비 △국수 △곱창 △불고기 △김밥 △삼겹살 △칼국수 △냉면 △국밥 △비빔밥 △족발 △된장찌개 △김치찌개 등 14건으로 거의 절반에 가까웠다.
한국외식업중앙회의 한 관계자는 "자영업자나 소상공인 들이 요식업을 시작할 때에 한국인들의 온라인 관심도를 우선 참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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